의견에 감사드리며 답변이 늦은 점 우선 사과드립니다.
동물실험윤리위원회의 동물실험계획 심의기간의 지연에 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승인신청에서 사전검토, 접수까지의 행정처리 기간을 향후 최대한 단축시켜 효과적으로 연구를 지원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2021. 7. 1. 개최 예정인 동물실험윤리위원회 정규회의에서 심의기간 단축에 관하여 논의하여 개선방안을 추가적으로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담당자님께
먼저 윤리적이면서도 합리적으로 동물실험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제주대학교 IACUC에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IACUC 심의시스템을 이용하는 연구책임자로서 그리고 타 대학 IACUC 심의과정을 경험해 본 경험자로서 아쉬움 부분이 있어 조심스럽게 의견을 남깁니다.
정규심의과정 중 실험계획서 제출부터 최종 승인까지 4주~6주 기간이 소요됨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실제적이고 세밀한 심사를 위해 필요한 기간이라는 데 합리적인 타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신청부터 사전검토 및 접수까지의 과정이 일주일 또는 그 이상의 기간이 소요되는 점은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신청 후 며칠 경과된 시점에 연락처 불일치 등의 문제로 반려되는 경우는 더더욱 납득하기 힘듭니다.
예를 들어, 논문투고 과정은 투고부터 접수까지의 과정이 보통 빠른 시간 안에 끝납니다. 분명, IACUC 심의 과정은 논문투고 과정과는 상이한 부분이 존재할 것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경우들을 고려하였을 때, 신청부터 접수까지의 과정은 조금더 신속하게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김진우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