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동물실험윤리위원회

인사말IACUC소개 인사말

제주대학교 동물실험윤리위원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동물실험윤리위원회는 실험동물을 사용하는 연구자 및 교수님들의 연구활동의 도움이 되고자 2006년에 조직되었습니다.

최근 자연과학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실험동물의 사용빈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외적으로 그 관리규정 또한 강화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권위를 갖는 학회지에서는 타당하고 인도적인 과정을 통하여 동물실험이 이루어졌는 가에 대한 증빙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미 우리 제주대학교 구성원의 연구활동 결과가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학회지에 발표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연구기반의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시점입니다. 동물실험위원회는 이를 위한 제주대학교의 규정에 따른 공식적인 동물실험승인을 위한 제반절차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험동물에 관한 국제적 규정과 기준에 맞추어 연구를 수행하여야 할 시점에 왔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하여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기존 시설을 보완하고, 장기적으로는 국제자유도시의 위상에 맞는 실험동물센터의 설립과 체계적인 동물실험 및 동물복지에 맞춘 연구 방향이 제주대학교와 도내 유관 연구기관과의 협력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제작된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온라인 ‘동물실험승인신청’의 절차가 편리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된 것을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이 홈페이지를 시작으로 대학 및 도내연구기관에서 수행되는 모든 동물실험에 대하여, 실험동물을 다룸에 있어서 인도적인 처치를 포함하여 윤리적인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여 심의하고 승인 업무를 수행할 것입니다.

앞으로 동물실험의 입안에서 종료까지 적정하게 실험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봉사할 수 있는 동물실험위원회가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동물실험윤리위원회 위원장